배란 요인
여성 난임의 원인 중 가장 많은 요인이며, 배란장애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시상하부호르몬의 이상, 조기폐경, 갑상선과 유즙분비호르몬 이상 등이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호르몬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난관 요인
나팔관이 막혔거나 난관수종 또는 나팔관이 주위 장기 조직과 달라붙어 난임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 요인
정상적으로 수정이 되어도 자궁 내에 착상하지 못하면 임신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자궁 내 요인으로는 자궁내 유착 및 자궁내막폴립, 자궁근종, 자궁기형, 자궁내막염증 등이 있습니다.
복강내 요인
나팔관의 주변이나 골반 내 다른 장기와 서로 유착되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세균 감염과 자궁내막증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관 요인
배란기가 되면 맑고 풍부한 점액이 자경경부에 분비되어 정자가 잘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러한 점액 분비가 잘 되지 않는 경우와 점액 내 정자를 죽이는 항체(항정자항체) 가있는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은 과거 자궁경관의 수술 및 만성 자궁경부염증 등이 있습니다.
남성요인
남성 난임을 유발시는 인자로 비뇨기계 염증이나, 수술, 정관폐쇄, 당뇨병 또는 소년기 고환정체 및 음낭부위가 지속적인 고열에 노출되는 환경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선천적인 무정자증이 있습니다.
원인불명
난임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로 난임 원인 중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면역학적인 요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은 20주 이전에 유산을 연속적으로 3회 이상을 한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2회의 연속 유산이 발생하게 되면 진단 및 검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습관성 유산의 검사
병력, 가족력 및 진찰
자궁나팔관 조영술, 초음파, 자궁내시경 , MRI
혈액검사 : 부부의 염색체 검사, 내분비 검사, 면역검사, 혈액응고인자 검사
반복적 착상실패
반복적 착상 실패 (Recurrent implantation failure=RIF) 란3회 이상의 시술(배아이식) 을 통해서 좋은 등급의 배아를 이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임신에 실패하거나 화학적 임신으로 종결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반복적 착상실패의 원인
난소 기능저하
시험관아기 시술 시 과배란 주사를 맞는데, 이때 난자가 3개 이하로 나오는 경우, 난소 저반응군으로 분류합니다. 이런경우, 난소 기능 자체가 낮아진 경우가 많으며, 대체적으로 임신율이 낮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여다낭성 난소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약 4-7% 정도에서 발생하는 내분비질환으로. 여성에게 불규칙적인 월경을 유발하고 남성 호르몬이 증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진단
무배란 또는 불규칙 월경
혈액 검사 후 남성 호르몬 증가
골반 초음파에서 발견 된 다낭성 난소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여성들은 배란 장애로 불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지며, 자궁 내막이 두꺼워질 수 있어 자궁내막 증식증 또는 자궁 내막암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또한 남성호르몬 과다로 인한 다모증, 여드름, 안드로겐성 탈모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